LG의 V40음질이 V20보다 약간 떨어지는 것 같은데... 디지탈을 즐기자

지난번 중고로 영입한 V20은 
  • 배터리 교체형이긴 하지만 3200mA의 배터리용량은 하루도 겨우 채울까 말까  => 이것은 알리익스프레스에서 4000mA이상 배터리가 있길래 수입 중입니다만... 
  • LG Pay가 안되고 
해서, 역시 중고로 V40을 구입하여 몇 주째 갖고 다니고 있습니다. 이전 글 - http://imky.egloos.com/3229302

다 만족이긴 한데 V20과 같이 Quad DAC(4개의 디지탈 아나로그 컨버터)을 내장한 V40으로 음악을 듣다보니, 뭔가 심심해진 느낌을 지울 수가 없었습니다. 


일단 V40에는 V20과 달리, "전문가 음향 기기", "외부 음향 기기"인지 화면에서 구분할 수 없습니다. 별도의 앱을 구입하면 되기는 한다는데, 굳이 없어도 "무저항잭"을 꼽고 안꼽고 시 볼륨이 달라지는 것을 보면, "전문가 음향 기기"의 인식은 잘 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V20은 위 그림처럼 확실하게 차이가 있습니다. 

그럼 왜 이렇게 굳이 음질에 매달리느냐는 의문이 드시는 분도 계실 것입니다. 

대편성 클래식은 말할 것도 없고, 매일 듣던 가요, 메탈, 락도 좋은 품질의 헤드폰과 리시버, 헤드폰 앰프 등을 쓰면 깜짝 놀랄 때가 있습니다. 늘 듣던 음악인데 이렇게 풍성한 악기들이 있었고, 이 가수가 이렇게나 노래를 잘했던가... 아이돌 노래라고 그냥 치부하기엔 너무나 음향이 좋은 Lovelyz의 곡들 등등... 

쿼드DAC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분들이 인정과 칭찬을 한 사항이라서 더 이야기할 건 없고, 제가 V20과 V40를 비교했을 때 다르게 느껴진 것은 우선 화이트노이즈의 차이입니다. 

비교는 이 음악(고클래식 유료 다운로드 링크) 즉, 베토벤 교향곡 3번 4악장으로 해보았습니다. 문제는 측정한 값이 아니므로 지극히 주관적이라는 것이지만서도...

V20(뱅앤올룹슨 튜닝)이 V40(메리디안 튜닝)보다 소리가 좀 더 웅장하게 느껴집니다. 소니의 모니터링용 1AM2로 들어보았을 때 V40에서는 상당히 가볍과 화이트노이즈가 크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물론, 전문가 음향 기기로 인식시키기 위해 무저항잭을 먼저 꼽고 나중에 소니를 연결).  

V20에서 외부 음향 기기로 잡히는 Fostex TH-X00 헤드폰로도 들어왔는데, 역시나 저는 V20쪽의 노이즈가 더 적고 소리도 더 선명하게 느껴졌습니다. 

좀 더 과학적인 근거를 찾지 못했지만, V20을 버리기 힘들 것 같고 4300mA짜리 배터리가 도착하길 기다려야겠습니다. 더구나 V20은 머지 않아 안드로이드도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된다고 하네요.    

참고로, V30과 같은 칩을 썼다는 (쿼드 DAC은 아니지만) Shanring M0 플레이어(http://imky.egloos.com/3232684)는 이동하면서 혹은 사무실에서 편하게 듣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