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20 Hi-Fi Quad DAC 경험과 KSC75의 재발견 디지탈을 즐기자

재발견이라니 제목이 좀 거창한데 별 내용은 없습니다. 

갑자기 필 받아서 중고 스마트폰 전문 매장에서 온라인으로 17만원대에 주문하여 V20 S급을 영입했습니다. 배터리가 살짝 부풀고 LCD상단에 미세한 짧은 스크래치가 있지만, 이 정도면 새 폰이라고 해도 무방하겠습니다. 더구나 주문 시 신경 안썼던 USB-C충전기, 젤리케이스, 화면보호필름, 손가락걸이형 거치대 등도 첨부해줘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홍미 5 플러스를 쓰고 있으므로, V20 구입의 목적은 음악감상용이었습니다,,, 아마 V20을 주력으로 쓰게 될 확률이 높아지고 있지만요.  


지인이 선물해 주었던 KSC75를 개조한 오픈형 헤드폰을 LG의 V20 쿼드DAC에 연결한 모습입니다. 

요즘은 많이 비싸지 않긴 하지만 오래전 17만원 주었던 슈어 SE215는 저항이 20옴이라서 일반 음향 기기로 연결되는데 반해, 2만원대에 구입해서 개조한 저 헤드폰은 전문가 음향 기기로 인식하네요^^ KSC75는 60ohm이라고 하네요. 

형에게 선물받은 Fostex TH-X00는 커넥터가 없어서 아직 못들어봤습니다.

기기별로 소리를 비교해 보고 싶지만, 그런 건 전문가의 영역인 것 같고, V20 Quad DAC이 워낙 호평을 받고 있으니 그냥 좋아하면 그만일 것 같습니다^^ 

V20에서 Hi-Fi를 껐다 켰다하면 차이가 확느껴지기도 하는데, 모드별로 기본 볼륨 설정의 차이도 있는 듯합니다. 

어쨌든 SE215 인이어와 KSC75 오픈형 헤드폰을 번갈아 들어보면 별 차이를 못느끼다가, 아래 베를리오즈의 환상교향곡 4~5악장을 듣고 좀 놀랐습니다. KSC75의 소리가 더 좋다는 생각이... 아래는 V20에 들어 있는 기본 음악 프로그램의 모습입니다. 



지금은 샤오미 홍미 5 플러스에 USB Audio Player(안드로이드 유료 앱)로 퀄컴칩에 들어 있다는 DAC을 활용한 음질로 들어보고 있습니다. 클리앙의 글을 보고 알게되었습니다. 

V20으로 들을 때보다 미세하게 답답한 듯했지만 생각보다 나쁘지 않네요. 아래 그림은 USB Audio Player화면입니다. 소니 제품에 있는 Hi-Res Audio아이콘이 보이네요. 


이제는 소니의 HiRes 플레이어인 NWZ-A15로도 KSC75를 통해 들어보고 있습니다. 원래 고음질 플레이어니까 소리는 당연히 괜찮습니다.~ 

이거 셋 중에 어떤 플레이어인지 구별하려면, 다른 사람에게 부탁해서 같은 음량으로 조절하라고 한 후, 블라인드 테스트에 통과해야할 것 같아요~~~ 

한편, 사람의 귀는(도) 간사한 것이 다운그레이드가 안된다는 것입니다. 사실 CD음질도 나쁘지 않았는데, 얼마전 휴대형 도시바 CD Player(어학용)를 사서 들어보니까, 은근히 밍밍한 느낌이 들더군요. 

어쨌든, 음악을 좋아하고 투자할 시간과 자금이 있지만 굳이 값비싼 고음질 플레이어, 고가의 헤드폰과 고가의 헤드폰용 앰프를 사기가 싫다면, V20 Quad DAC은 한번 느껴볼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나무위키에 보니까, KSC75와 LG 쿼드DAC에 대한 칭찬 내용도 있으니 함 경험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참, 고음질 음원이 필요하고 아무래도 MP3보다는 비싸다는 점... 도 고려해야겠습니다. 
  • 벅스에서 프리미엄듣기를 하면, 벅스앱이 V20을 위해(?) 24비트 출력을 지원하지만 온라인으로 FLAC은 16비트까지만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24비트는 다운로드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데, 무제한 안되는 거로 알고 있고 가격은 싸지 않습니다. 
  • 결국 24비트 음원은 구하기 쉽지 않고 비싸므로, 적당한 선에서 타협(?)이 필요할 듯하네요.~ 혹은 정말 좋아하는 곡만 산다면 그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구요. 
참고로 Synology NAS를 통한 24비트 음원은 V20의 음악 앱이나 USB Audio Player Pro로 네트워크 폴더 접근을 통해 감상할 수 있으나, 외부에 나간 후에는 DS Audio를 통해 듣게 되면 MP3로 변환되어 나오기 때문에 의미가 없습니다. 우선 로컬로 다운로드한 후 감상해야 하는 것이지요(용량이 비디오처럼 꽤 크기 때문에 이게 맞긴 하죠). 물론, VPN을 통해 집에 있는 공유기에 접속한다면 로컬 네트워크로 인식하기 때문에 감상이 가능합니다. 


2018-12-11
  • Fostex TH-X00을 2.5파이 3.5파이 커넥터를 사서, V20에 연결해 보았습니다. 
  • "외부음향기기"로 인식되네요. 
  • 역시 헤드폰이라 크니까 좋은 부분이 있습니다. 소리는 풍부한 느낌~~~  
2018-12-26
  • 가끔 갖고 싶은 생각이 들었지만 비싸서 구매를 꺼렸던 Sony A1시리즈가 프랑스 아마존에서 10만원 후반대에 세일하길래 낼름 A1m2를 구입했습니다. 기존 버전보다 저렴이 설계라고는 하는데,,, 일단 괜찮았습니다. 
  • V20에 연결했더니, 일반음향기기로 나옵니다. 저항 혹은 무저항커넥터를 몇만원주고 사면 되겠지만, 아직 구입은 안했구요. 
  • 첫날에는 별 감흥이 없었는데(이미 깨끗한 음향에 대해 젠하이저 HD 느낌을 아니까), 가끔 며칠간 듣다가 어제 들어보니까 소리가 괜찮게 느껴지네요. 역시나 따뜻해져서 실내용은 아닌 거 같긴 하지만^^ V20의 쿼드DAC과도 첫날보다는 좀 더 잘 맞는 느낌이 납니다(에이징때문이었을까요, 기분탓이었을까요). 러블리즈의 찾아가세요는 좀 날카롭게 들리긴 하는데 헤드폰때문은 아닌거 같고, 저음도 과하지 않게 느껴집니다. 
2019-02-03
  • 저번에 33% 배터리가 남았는데도, 꺼져버리더군요... 하루도 안가는 것도 그렇고, 배터리의 수명이 다되었다고 판단하고, 온라인에 짝퉁 배터리를 주문해서 교체했습니다. 
  • 이제 나름대로 쓸만하네요.~ 여전히 아쉽긴 하지만...  
2019-02-26 샨링 M0와 비교 - http://en.shanling.com/product/222
  • V30에 쓴 DAC칩을 사용했다고 하는, 11번가에서 (해외수입이지만) 샨링 M0 플레이어를 구입해서 들어보았습니다. 
  • 테스트하는 음원에서 하이라이트로 비교하는 구간에서 들어보면, 뭔가 V20의 소리와 비교했을 때, m0가 시원한 맛이 적은 것 같습니다. 
  • 하지만 만약 V20을 안들어봤다면 음질에는 만족했을 것 같고, 그만큼 V20의 쿼드 DAC의 성능은 넘사벽(혹은 믿음이???)인 것 같습니다. 
  • 이제는 같은 음악을 윈도우10에서 PlayPcmWin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샨링 M0를 USB-C케이블로 연결하고 드라이버를 받아서 설치한 후 컴퓨터의 오디오카드(DAC)로96KHz/24bits로 세팅하고 다시 들어보고 있는데, 어라? 이제 V20과 비슷한 느낌이??? 다만, 충분히 속도가 받쳐주지 못하는지 한동안 잡음(지터)이 나다가 괜찮아졌습니다. 참고로, foobar2000에서는 계속 44KHz로만 출력되었구요...(설정방법을 잘 몰라서일수도)  


핑백

  • 무재칠시(無財七施) : 작은 Hi-Res 고음질 Shanring M0 플레이어 2019-02-26 21:40:24 #

    ... 22 LG의 V20 쿼드 DAC 스마트폰을 쓰기 시작하면서 업그레이드된(?) 고음질 감응(?) 귀를 위해, 중국에서 만든 M0라는 고음질 플레이어를 구입했습니다. 이전 V20에 대한 글 위 홈페이지 및 구글 검색을 하면 자세한 사양이나 사용기는 찾을 수 있을 것 같고요(좀 무책임하지만^^), 사용해본 소감만 몇자 적도록 하겠습니다.&nbs ... more

  • 무재칠시(無財七施) : LG의 V40음질이 V20보다 약간 떨어지는 것 같은데... 2019-08-19 14:09:11 #

    ... 있길래 수입 중입니다만... LG Pay가 안되고 해서, 역시 중고로 V40을 구입하여 몇 주째 갖고 다니고 있습니다. 이전 글 - http://imky.egloos.com/3229302 다 만족이긴 한데 V20과 같이 Quad DAC(4개의 디지탈 아나로그 컨버터)을 내장한 V40으로 음악을 듣다보니, 뭔가 심심해진 느낌을 지울 수가 없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