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인공지능 투자가 퀀트 책을 읽자


인공지능 투자가 퀀트

권용진 저
카멜북스 | 2017년 08월

 

개인적으로 관심을 가진 LG전자 주식을 작년에 처음 소량 구입한 후에, 고급형 가전인 시그니처 제품군의 광고에 감명(?)을 받아 올해 3월부터 몇백만원 단위로 주식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다행히 도박에는 원래부터 취미가 없는데 - 심지어 복권도 안사는..., 주식으로 망한 사람 이야기는 많이 들어서 걱정은 좀 하면서도 가급적 법칙을 갖고 하는 중입니다.

>> 국내의 경우 괜찮은 CEO를 가지고 있는 시장에서 저평가된 회사에 장기 투자, 해외의 경우에는 제가 하는 일과 관련이 있는 회사이거나 관심이 있는 회사

>> 국내 주식은 13% 수익이 넘으면 즉시 매도하고, 이익금은 일반 계좌로 이체한 후 재구입(요건 좀 애매)

>> 해외 주식은 20%가 넘어야 매도 검토

>> 떨어져도 매도 규칙은 없는데 무조건 1년 넘게 보유하고자 했었기 때문입니다. 최근 LG전자가 8만원대에서 6만원대로 급락해도 계속 기다리기만 했었습니다.  

>> 현재 보유 주식은 LG전자, NVIDIA, AMD, 필립모리스입니다. 

공교롭게도 올해 상반기는 한참 타오르던(?) 상승장이어서, LG전자와 NVIDIA로 수익을 챙기고 나서, 조금씩 주식에 관심을 갖고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그래도 역시나 초보수준의 주식 투자 지식만 가지고 있고, 미국 주식, 로보어드바이저 상품과 베트남 펀드 등 조금씩 실험적으로 투자를 해보고 있는데, 주식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엔 한가하지 않으므로 뭔가 자동으로 트레이딩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던 차에, "퀀트"라는 키워드를 http://www.snek.ai 에서 듣고 이 책을 읽어보았습니다.

Snek에서 초보를 위한 글 하나가 있어서 링크합니다. - https://www.snek.ai/alpha/article/108728/유치원생도-따라할-수-있는-세상에서-가장-간단한-투자전략-하락장을-다-피하면서-복리-20-가보자

이제야 책 이야기를 시작했지만 짧게 정리하여 죄송^^합니다.~ 

앞 부분에서는 괴짜 수학자가 확률적으로 고객이 질 수 밖에 없는 카지노를 정복(?)하는 이야기부터, 예측 불가능한 것으로 여겨지던 주식시장에서 어떤 식으로 알고리즘을 적용해 나갔는지를 설명하고, 중반에는 메릴린치에서의 인턴과 정식 취업후 했던 일들에 대해 재미있게 서술하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일들이지만 책 앞부분에서 이미 다룬 단어들이라서 읽는데 큰 무리는 없었습니다. 끝 부분에서는 업계 현황에 대해 이야기하며 마무리 짓고 있습니다.  

저자가 상당히 쉽게 쓰려고 노력했다고 생각하지만, 아무래도 알고리즘, 머신러닝이나 인공지능 등에 생소한 분들이 잘 이해할수 있을까 걱정은 조금 되지만, 미국의 금융시스템이나 파생상품 등에 대해 조금 더 친숙해지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이 책을 읽었다고 당장 뭔가 알고리즘을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 분야의 소개와 미국의 현황 파악에 있어서는 저자의 생생한 퀀트 개발자로서의 경험이 흥미롭게 다가왔고, 저자가 소개한 국내의 다른 책도 읽어보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한번 꼭 읽어볼만하다는 생각입니다. 당장 국내에서 이러한 시스템이 활성화된 건 아니지만, 다양한 시각을 갖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