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추얼박스에 우분투 14.03 설치 시 특이사항 몇 개 시간 절약

오라클의 버추얼박스에 우분투를 설치하는 것 가지고 글을 쓸게 있을까? 싶지만서도, 모르면 시간 낭비가 되는거 같아서 한마디 메모해 둡니다^^ 물론 검색하면 다 나오는 이야기들입니다. 


1) 가장 먼저 VT가 켜져 있나 확인해야 합니다. 아니라면 32비트 우분투만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새로 산 HP ENVY 13 노트북은 기본으로 VT(가상화기술)가 꺼져 있었습니다. 부팅 시 ESC를 누른 후 F10을 통해 바이오스 설정에서 수정해 주어야 합니다. 설정을 마치고 나면 윈도우10에서는 위와 같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2) 이제 오라클 버추얼 박스를 설치합니다. 만약 미리 설치했었다면 삭제하고 새로 설치(혹은 복구)하시면 됩니다. 

3) 우분투 설치 시 디스크 할당을 최소 10기가 이상 해주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 저는 8GB로 했다가 몇 번을 새로 설치했습니다. 이상하지만서도 설치되고 나면 우분투 내 디스크 용량이 4GB밖에 안되거든요.
- 아예 12GB정도로 했더니 이제 용량이 여유가 있습니다. 

4) 우분투 설치 초기 화면에서 "한글"을 선택해서 설치하면 이상하게 영어 자판으로 변경이 안됩니다. 
- 아래 화면과 같이 수동으로 "영어"를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주의: 아래 화면 캡쳐에서는 En이 아이콘으로 나와 있지만, 실제로는 태극문양을 눌러서 메뉴에 진입해야 합니다.)

5) 버추얼박스의 장치 메뉴에서 "게스트 확장 CD 이미지 삽입"을 통해 부가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리부팅하면 버추얼박스 화면의 크기에 따라 우분투 화면도 리사이즈됩니다.

6) 공유폴더 설정은 장치 -> 공유폴더 -> 공유폴더 설정 -> 머신폴더에 적당한 폴더를 지정해준 후, 폴더 이름은 기억하기 쉬운 것으로 입력합니다.(예: share) 자동마운트와 항상사용하기를 체크해주시고,,, 
- 우분투에서 mount를 쳐보면, vboxsf 타입으로 목록에 나와야 합니다. 아니면 sudo reboot 
- sudo mkdir /mnt/share 해준 후
- sudo mount -t vboxsf share /mnt/share 하시면 공유가 완료됩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