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8.1과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중국판 X98 Air II 태블릿 디지탈을 즐기자

알리익스프레스에서 DHL 배송비 포함 219달러 + 통관 시 부가세10%를 내고, Telcast X98 Air II 9.7인치 안드로이드/윈도우8.1 듀얼부트 태블릿을 구입했습니다.

현재 이 글도 윈도우 8.1로 부팅해서 쓰는 중입니다. 기본으로 중국어 버전이 들어있으므로 한국어 랭귀지팩을 설치해야 한글이 됩니다. 포토스케이프를 쓰려니까 아래 세팅도 더 해줘야 하더군요. 


듀얼부트 버전으로 구입했는데, 켤 때 전원과 볼륨 up을 동시에 누르고 있으면 선택이 가능하였습니다. 

인텔 계열이라서 안드로이드가 불안하다는 글을 보았는데, 게임을 안하는 저의 일반적인 용도에는 문제가 없는 듯합니다. 다만, 이번에 공개된 마이크로소프트의 워드/엑셀/파워포인트 안드로이드버전은 실행이 안되더군요. 지원하지 않는 프로세서라고,,, 

화면 해상도는 2048x1536이고 LCD가 안드로이드 기본 부팅 시에는 좀 후져보였는데, 배경화면 설정 때문이었던 거 같고 별다른 불만이 없습니다. 

포트는 마이크로 USB, 이어폰잭, 마이크로 HDMI입니다. 

전원과 볼륨 버튼은 약간의 유격이 있는 거 같은데, 그 밖의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즉, 중국산이라고 티내는 부분이 없다는 것입니다. 겉모습이나 성능도 1년 전에 샀던 듣보잡 중국 태블릿과는 비교가 안되는 품질이네요.

메모리가 2GB라서 윈도우로 많은 일은 못하겠지만, 집/사무실 이외의 공간에서 임시로 쓰는 일반적인 용도로는 나무랄 데가 없을 거 같습니다. 적당한 블루투스 키보드를 같이 갖고 다닌다면 아쉬움이 없을 듯합니다. 윈도우 8.1도 생각보다 느리지 않고 빠릿합니다. 이것 저것 막 띄우지만 않는다면야... 

저같은 경우 다른 분이 구입한 서피스3를 만져보고 아무 감흥이 없었는데, 이 제품은 가격과 크기 성능 모두 너무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중국이니까 짝퉁이려니 하는 분도 있겠지만 윈도우 8.1도 정품(아래 댓글 다신 분이 무료라고 정정)이고 오피스 365도 1년 제공됩니다(MS로 접속 시 Office 365 University로 나와서 좀 이상한 느낌은 있습니다만,,,) 

참고로, 이 제품은 시중에 널리 알려진 3G가 탑재된 모델보다 나중에 나왔다고 합니다. 

끝으로 안드로이드의 플레이 스토어가 처음엔 안되었는데, 어찌어찌하다보니 그냥 되더군요. 안드로이드는 4.4.4가 탑재되었습니다. 

[추가 2월2일]

- 윈도우 8.1 상태로 절전 모드로 놔두어 보니, 10시간 가량 지나니까 배터리가 절반 정도 줄어들었습니다. 안쓸 땐 꺼놓아야 하겠네요. 
- 타거스 블루투스 마우스를 써보니 부드럽게 움직였습니다. 
- 32GB eMMC 내장 메모리를 윈도우와 안드로이드가 16GB씩 나누어 씁니다. 오피스365까지 설치하고 나니 윈도우 파티션은 5.5GB가량 남았습니다.

[추가 2월7일]

- 내장된 메모리 eMMC의 성능을 측정해 보았습니다. 삼성 SSD EVO가 읽기와 쓰기가 500MB 근방으로 나오는 거에 비하면 많이 느리지만,,, 부팅이나 기타 불편함을 느낄 정도는 아닙니다. 다만, 아무래도 제대로 PC처럼 쓰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감안하지 않으면 안되겠지요. 


- 메모리 슬롯에 추가한 샌디스크 TF 카드 64GB Ultra 모델은 아래 정도가 나옵니다. 2nd 하드디스크로 쓰기는 어려움이 있을 거 같고, 파일 보관 용도로 써야할 듯하네요. 


- 윈도우 8.1 상태에서 USB 이더넷 장치를 꼽으면 랜도 잘 접속이 됩니다. 안드로이드에서는 Ethernet메뉴 자체도 없고 역시가 안되었습니다. 간혹 되는 태블릿이 있지만,,, 드물지요.

[추가 3/14]

그간 아무 이상이 없던 태블릿이 (며칠 사용하지 않아 방전된 후) 안드로이드에서는 갑자기 WiFi신호가 1개 이하로 매우 좋지 않았고, 윈도우에서는 신호는 빵빵하지만 하이브리드 에그의 SSID가 나타나지 않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제가 산 모델이 올해 배송된 것이라 필요 없을 것으로 생각은 되지만, 혹시나 싶어서 http://www.teclast.com/tools/pad/pad.php에서 WiFi 펌웨어 수정을 받으려다가 실패하고 검색해서 받았습니다.  teclast_x98_WiFi-F449.zip

안드로이드에서는 여전히 신호가 좋지 않지만, 윈도우에서는 하이브리드 에그가 접속 되네요. -> 이틀에 걸친 테스트였구요.

재밌는 건 안드로이드 WiFi 안테나는 형편없고 신호도 나쁨인데, 공유기에 접속된 MAC주소의 감도는 매우 좋습니다. 윈도우에서 신호가 좋은 것을 보면, 안드로이드에서 신호감도를 읽는 부분(펌웨어)이 문제가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물론, 기존에 두 달 간 멀쩡하던 것이 갑자기 안되고 있으니 아리송합니다(공유기를 최근 바꾸기는 했습니다만).  

[추가 4/20]

하드웨어적으로 WiFi 신호가 낮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만,,, 중국에 A/S를 보내려니 막막하네요. 일단 뜯어서 한번 보려고 합니다. => 나중에 뾰족해진 기타 피크로 힘들여 뜯어보았는데 물리적으로는 아무런 문제가 없어서 도로 닫았습니다. 

[추가 2015/08/06]

가끔 WiFi때문에 껐다가 켜긴 하지만, 안드로이드 머신으로 거의 사용 중입니다. 최근엔 윈도우10 공식 ISO파일을 외부 SD메모리에 다운로드한 후 윈도우에 내장된 ISO 마운트(?) 기능을 이용해서 윈도우 10 정식으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 처음엔 디스플레이 화면 리프레시가 너무 느려서 그래픽 드라이버를 바꿔야하나? 했지만, 리부팅하니까 빨라지네요. 
  • 다만, 수직 사용 시 필요한 드라이버를 수동으로 설치한 후, 화면이 상하가 뒤집혀 나오는데 검색한 솔루션을 적용하려 했으나 레지스트리를 등록하는 권한이 없다고 나와서 그냥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로 쓸 일은 앞으로도 별로 없을 듯하여~~~ 



덧글

  • 하니와 2015/02/01 22:57 # 삭제 답글

    음.. 디스플레이 품질이 관건이겠지만 저사양에 219 면 좀 비싼 편이네요.
    윈도나 안드는 어차피 무료인데, 정품이 안들어갈 이유가 없죠.
  • 무재칠시 2015/02/02 23:33 #

    그렇군요 찾아보니 윈도우 8.1 K 빙이 들어있는데 0달러. 듀얼부트 버전이 10달러 더 비싼게 라이센스 비용은 아니었나봅니다.
  • 슈퍼범생 2015/02/26 12:22 # 삭제 답글

    좋은 정보 잘 봤습니다. 저도 이 모델로 구매하려고요
  • 무재칠시 2015/02/28 08:05 #

    댓글 감사합니다. 윈도우 8.1에 있는 앱스토어에서 Flipboard라는 뉴스앱을 설치한 후 괜찮아서 안드로이드에도 설치해서 쓰고 있습니다. 특히 트위터를 매거진처럼 보여주니까 좋더군요.
  • 구르뫼 취한 농부 2015/03/27 01:37 # 답글

    제 메인 노트북의 CPU를 태블릿 CPU로 사용하시는 군요!!! -.-ㅋㅋㅋㅋ
    개인적으로는 성능에 굉장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어차피 게임을 안 하는 저인지라 동영상 재생에 문제가 없고 인터넷도 빠릿하며 소음도 정숙하니 더 이상의 최고가 있을까 싶네요.
    괜히 더 비싼 모델 샀다가 전기료만 더 나왔을 거에요!! ^^
  • 무재칠시 2015/03/27 09:33 #

    맞습니다^^ 프로그램개발 혹은 게임을 하지 않는다면 여기서 더 바랄 것이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