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 개발 책 읽는 소프트웨어개발자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 개발

크리스토퍼 M. 모이어 저/정윤진 역
제이펍 | 2011년 10월


아마존 웹 서비스(AWS)가 올해 7월에 한국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는 기사를 클리앙(http://clien.net)에서 보기도 했고, 어찌되었든 관심을 갖고 있었습니다. 

이 책을 평촌도서관에 들러서 우연히 발견하여 읽어보았습니다. 

정확한 책 제목은 "개념, 패턴, 그리고 프로젝트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 개발"입니다. 제목이 모든 것을 말해주는군요. Infrastructure as a Service(IaaS)를 지향한 아마존의 EC2(Elastic Compute Cloud) 등의 서비스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며, 일반 애플리케이션을 무작정 클라우드로 옮기면 안되는 이유에 대해 개념을 잡아줍니다. 구글앱엔진에 대해서도 잠시 비교 언급합니다. 

개인적으로 페이스북에서 코멘트를 분명히 썼는데, refresh를 아무리 해도 나오지 않는 경험을 한동안 했던 기억이 나는데, 최근에 원인을 알게 되었지만 이 책에서도 설명이 나옵니다. 분산컴퓨팅의 핵심이라고 하는 CAP(Consistency,Availability,Partition Tolerance) 중에서, 클라우드는 eventual consistency(언젠가는 일관될 것^^) 정도만 보장하므로 즉시 처리가 안되어 생긴 증상이라는 것이지요. 

물론 인터넷을 뒤져도 이 책의 내용 정도야 다 나오겠지만, 개인적인 취향은 역시 책으로 보는 것이 편리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패턴은 객체지향개발에서 나오는 그 디자인 패턴입니다. 클라우드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때 역시 그러한 패턴으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쉬우면서도 훌륭한 예제로 어려운 디자인 패턴을 설명하였던 "Head First Design Pattern"을 근래에 읽었던 터라 대략 이해가 되었습니다. 

끝무렵에는 저자가 개발한 프레임워크(Django가 간단하게 쓰기에 무거워서 Marajo를 만들었다고 함)를 이용하여 간단한 블로그를 만들어 보기도 하는 등(Python으로...), 꽤 실질적인 책이라 생각이 듭니다. 역자도 다소 우려했지만, 한국에서 아마존 클라우드만 쓰는 건 아니지만, 클라우드 기반 개발에 입문하는 사람이라면 읽어보면 좋을 듯합니다.  

핑백

  • 무재칠시(無財七施) : 요즈음 읽은 프로그래밍 관련 책들(2012/06/24 수정) 2012-06-24 10:57:40 #

    ... 간한 이 책을 다시 빌려보아야할 듯함. 부제인 "개념, 패턴, 프로젝트"를 보면 알 수 있지만, 그냥 이론만 알려주는 책이 아님. 참조: http://imky.egloos.com/2931910[객체지향, 애자일 관련]패턴 그리고 객체지향적 코딩의 법칙 : 개인적으로 별 다섯개! 강력 추천하고 싶음. 어려운 내용을 이렇게 쉽게 풀어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