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The New 오른쪽 두뇌로 그림그리기 책을 읽자

The New 오른쪽 두뇌로 그림그리기

베티 에드워즈 저/강은엽 역
나무숲 | 2000년 08월


갤럭시노트의 기본 프로그램인 "S메모"로 그림 그리기를 해보고 있는데, 제대로 그림 그리는 것을 배워본 일이 없는데, 쉽지 않다는 얼굴을 포함한 상반신 그림만 3개 그렸습니다. 

문제는 나름대로 만족스러웠던 첫 그림 이후로는 매번 뭔가 어색하게 그림이 그려진다는 것... 아무래도 크기의 비율이나 얼굴 선의 각도가 문제가 있는 것 같았습니다.

그림을 보여주며 직장 후배랑 이야기하다가, "오른쪽 두뇌로 그림그리기"를 읽어보라고 하여 구입하여 읽었습니다. 

요점은 일반적으로 그림을 못그리는 사람들의 특징은 보이는 대로 그리지 않고, 이미 갖고 있는 언어에 근거한 관념에 의해 그린다는 것이었습니다. "눈은 이렇게 생겨야 해..."라든지... 노래를 못하는 사람들은 자기가 부르는 노래를 못듣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림도 이와 비슷하게 자신이 보는 것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상하게 그린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언어와 논리에 지배당하는 왼쪽 뇌(반구)를 쓰지 말고, 오른쪽 뇌를 활용하여 그리라는 것입니다. 이를 위한 훈련 방법까지 상세히 적어놓았습니다. 

일일이 그 내용을 따라하지는 않았지만, "공간"을 인식하여 그리라는 부분과 거꾸로 놓고 그린다는 부분은 상당히 공감이 갔습니다. 

그래서, 생애(?) 두번째로 그렸던 망한 인물화(비율이 이상하여 그 사람이 아닌 듯한)를 다시 시도해 보았습니다. 이번엔 얼굴 외곽선과 눈코입이 아니라, 주변의 공간을 먼저 그려나가기 시작했습니다. 헉! 훨씬 비율을 잘 맞출 수 있었습니다. 두시간 넘게 깽깽 매면서 망했던 전작에 비해, 이번엔 한 시간만에 스케치를 완성했습니다. 화룡점정이라고 마지막에 눈을 그렸지요^^

물론 그림의 초보이니까 대단한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대상과 대충 비슷한 그림이 나오더군요. 일단 예의상이겠지만, 그 대상이 된 인물에게 카톡으로 줬는데, "닮았당..."라고 ㅎㅎ 

여하간 나이 들어서 느닷없이 그림을 그려보고 싶다면 스케치 쉽게하기 - 인물편(http://imky.egloos.com/2926364)이라는 책과 함께 도움이 될 거라 믿습니다. 

P.S.사실 갤럭시노트의 S메모에는 "이미지"를 배경에 깔고 그리는 기능도 들어있습니다! 비율 문제는 그거로 해결해도 되지만, 그럴거면 그냥 만화나 그림처럼 바꾸어주는 유틸리티를 쓰고 말지 그릴 이유가 없을 거 같아서, 사용하지 않으려구요^^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