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Web Applications 책 읽는 소프트웨어개발자

작년 2011년 11월에 출판된 책으로 부제는 “jQuery Developers’ Guide to Moving State to the Client”입니다. 번역서가 있는 지는 모르겠네요... 

http://shop.oreilly.com/product/0636920018421.do

자바스크립트로 클라이언트에서 돌아가는 제대로 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자 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책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물론, 정보의 바다인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는 것도 가능하지만, 책으로 정리된 내용을 보는 것은 또다른 재미를 줍니다.  그것은 저자의 경험이 뭍어나기 때문이지요.

jQuery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를 개발하다보니, HTML과 섞이고 고전적인 방법으로 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 소스 코드가 방대해져서 관리하기가 금방 곤란해지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Object Oriented와 친하지 않다는 속설이 가끔 보이는 Javascript와 그런 것에 중립적으로 제작된 jQuery를 많이 이용하게 되는데, 이 책에서는 자연스럽게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서 클래스를 구현하고 jQuery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MVC(모델,뷰,컨트롤러)를 구현한 라이브러리인 JavascriptMVC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첫 부분에서 MVC에 대해 아주 쉽게 설명해 주고 있는데,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도 읽기 쉽도록 어려운 단어를 거의 쓰지 않아서 읽기에 부담이 없어서 좋습니다.

Javascript만으로도 Internet Explorer 9에서 돌아가는 앵그리버드도 만드는 판에, 확신하기는 어렵지만 가까운 미래에는 Javascript로 못하는 일이 없을 지도 모릅니다.

아무리 PHP와 JSON이 좋다고 한들, 클라이언트에서 돌아가는 자바스크립트 애플리케이션이 늘 원격지의 서버와 통신해야 한다면 다양한 기능을 가지기엔 한계가 있는 것이고, 엔터프라이즈급 서비스가 아닌데 굳이 서버용 웹서비스를 개발할 필요도 없는 것이고, 바로 그 중간 지점을 위해 필요한 것이 이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