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은 왜 조선일보와 싸우는가 책을 읽자

노무현은 왜 조선일보와 싸우는가
유시민 저 | 개마고원 | 2002년 08월

회사일로 바쁘다가 간만에 한가하여, 구입 후 석달이 되어가는 이 책을 들었습니다.

사실 제목만 봐도 어떤 내용이 들어있을 지가 뻔하다보니, 굳이 빨리 읽고자 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조선일보 외 몇몇 신문들이 해온 행태는 유감이 많았지만, 작년 이래로 네티즌들의 수사(?)에 의하여 집중적으로 많이 알게되었습니다.

이 책을 읽고 있자니까, 제가 평소에 정치나 언론에 상당히 무관심했음을 알게됩니다. 단편적으로 몇가지를 알고 있기는 하지만, 노무현대통령과 조선일보가 과거로부터 싸워왔다는 점이 신선하군요.(대통령선거 때에도 노빠는 아니라서, 언론에 크게 나온 이야기만 알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분란없이 타협하고 살아가고자하는 범부들은 도저히 생각하기 어려운 투쟁(?)을 해왔다는 점에서, 대통령이 아닌 인간 노무현으로서도 존경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만약, 조선일보와 타협하고 언론과 전쟁을 하지 않았다면 어떠했을까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그랬다면 386과 네티즌의 지지를 끌어내기 어려웠을 수도 있겠지만...

비록 지금은 자칭 보수세력의 완승으로 현실이 비추어지고 있지만, 노무현대통령의 바른 언론에 대한 의지와 민주화에 대한 열망은 쉽게 잊혀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의 저자가 썼던 "거꾸로 읽는 세계사"를 재미있게 읽었던 기억도 나는군요.

*저의 YES24블로그에서 퍼옴.


덧글

  • 이충 2009/11/20 16:55 # 삭제 답글

    조선일보는 정론 일간지를 가장한 "정치집단"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블로그 쪽은 문외한이라... 방명록에 글 하나 남기고 싶은데 마땅한 곳을 못찾겠다는 ^^;
    블로그에 올리신 글들을 보니 임이사님의 이미지(좋음...)나 어투가 생각납니다. 공감가는 글들이 많이 있네요.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을 알게 된다는 건 좋은 일이겠지요 ^^ 푹~ 쉬시고 더욱 멀리 나가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자주 들릴께요 ^^
  • 무재칠시 2009/11/27 15:43 #

    고맙습니다. 제가 아는 그 분이시군요^^
댓글 입력 영역